주머니속의 보석


The Camera No. 1 – Minolta TC-1

r0021734

누구나 착각쯤은 하지 않나!

몹시 가지고 싶은 것. 누구에게나 이런 물건이 한두가지 쯤은 있기 마련이다. 이유를 말하라고 하면 궁하다. 그렇다고 ‘첫 눈에 꽂혀서’라고 하려니 선뜻 내키지는 않고 살짝 자존심에 기스나는 것 같은 뭐 그런 어떤 것 말이다. 십여 년쯤 전일거다. 웹에서 이 녀석을 처음 봤을 때 ‘아!’ 신음같은 비명이 나왔다. 이건 내꺼 해야 돼. 촉이란 게 본디 이런거다.

작고 가벼운 주머니 카메라가 가지고 싶었다. 사진을 오만상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았다. 작고 가볍다고 해서 카메라적 매력과 성능을 양보할 생각은 일 그램도 없다. Araki옹의 안면에 딜도처럼 달라붙어서 외눈을 희번덕거리던 변태스런 녀석이었다. (절대 그럴 일이야 없다는 걸 알지만) 저 놈을 쓰면 변태영감보다 일쩜삼배는 잘 쓸 수 있을 …….

성능에 정성을 더했다.

TC-1(The Camera No. 1), 이 카메라 이름이다. 자만인지 오만인지는 써보면 안다. 꽃은 지기 전에 가장 아름답다고 했다. 1996년 불황의 그늘이 짙게 드리우고 있었지만 일본은 아직 세기의 마지막을 향유하고 있었다. 이제 곧 버블이 터질 것이었지만 미놀타 개발실의 덕후들은 끝판 왕을 만들고 싶었던 모양이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역량을 탈탈 털어넣었다. 들어 낼 것은 들어냈고 넣을 것은 조그만 몸뚱아리에 구겨 넣었다. 드디어 발매하게 되니 이름하여 The Camera No. 1. 똑딱이 끝판 왕 되시겠다.

사실 이 정도급 되는 카메라에서 성능에 대해서 이러쿵저러쿵 하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있어 보이지 않는다. 다만 동급의 다른 카메라들에 비해 탁월하거나 차별화 되는 몇 가지만 언급해 보면 이렇다.

  • G-Rokkor 28mm F:3.5 렌즈와 원형 조리개 :
    동일 설계의 렌즈가 L마운트로 복각되어 발매될 정도로 정평이 났다. 5군 5매의 독특한 설계로 비구면 렌즈를 탑재하였다. 독특한 것은 낱장형태의 원형 조리개다. 5.6 / 8 / 16…조리개를 움직일 때 마다 낱장의 원형조리개 날이 내려온다. 이 작은 렌즈가 만들어 내는 사진을 보노라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 사용자 위주의 기능 :
    조리개, 셔터스피드, 포커싱, 노출보정, 측광 등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컴팩트형 카메라들이 자동화된 것에 반해 차별화되는 특징이다. 고급사용자를 위한 철저한 배려가 돋보인다. 기본적으로 렌즈 조리개 값은 사용자가 수동으로 선택해야 한다. 설마 손맛까지 고려한 것이랴.
  • 시원한 시야를 제공하는 뷰파인더 :
    개인적으로 가장 높게 평가하는 대목인데 뷰파인더는 동급 카메라들과 비교하여 탁월하다. 더불어 SLR카메라의 그것처럼 촬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파인더 상에서 확인하며 촬영할 수 있다. 이렇게 조그만 카메라에 이 정도의 뷰파인더라면 대화면이라고 봐 줘도 된다.

TC-1은 28mm, 작고, 가볍고, 성능이 우수한, 예쁜 카메라다. 이것이 이 녀석의 정체성이자 탁월한 가치다.

작례들은 발로 찍어도 잘 나온다는 카메라의 정체성을 확인시켜 드리고자 함이다. 칼라에서 발군의 실력을 뽐낸다고 알려져 있으나 흑백으로만 작업하는 관계로 보여드릴 수 없으니 아쉽기가 Araki에 이른다.

img113

img115

img116

img118

img119

img124

img579

img601

img626

img633

img641

161015-259

161015-266

161015-268

161015-277

카테고리:Essay태그:, , , , ,

1개의 댓글

  1. 컬러버젼은 제가 써 볼께요. ㅋ

    좋아요

  2. 슬라이드 몇롤 써보고는 겁나더군요. 이거 다른 카메라 다 팔아야하나? 하는 생각이 드는게…
    결국 다른 카메라를 보호하기 위해 티씨왕을 유배보냈지만…*^^*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