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마 Elmar 50mm f/2.8 V1 (1957-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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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riod: 1957 – 1962 (L39); 1958 – 1974 (bayonet)
  • Serial: 1,402,001-2,503,100
  • Focal length: 50mm
  • Angle: 45″
  • Aperture: f/2.8-f/16
  • Minimum focusing distance: 1m
  • Weight: 220grams
  • Filter size: E39

1957년 IIIg와 함께 선보인 이 엘마 렌즈는 이전 버전의 엘마에 비하여 반스탑 더 밝은 렌즈로 개발되었으며 침동식의 크롬 경통을 가진 아름다운 외형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15매의 조리개날이 아름다운 원형을 그리는 이 렌즈는 220그램으로 가볍게 설계되었으며 최대개방 f/2.8에서 f/16까지 조리개가 지원되며 15매의 조리개날이 아름다운 원형을 그리고 있다. 대물렌즈에 Lak9 란타늄(Lanthanum) 크라운 유리를 채용하여 새롭게 디자인된 렌즈로 동시대에 생산된 주미크론 렌즈와 해당 유리를 공유하고 있으며, 렌즈군의 첫번째와 마지막 렌즈에 Lak9 유리를 사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Lak9 유리의 채용은 이전 엘마에 비하여 조리개 반스톱 더 밝은 렌즈 개발을 가능하게 하였다. 오늘날 컴퓨터를 이용한 렌즈 설계를 분석해보아도 3군 4매의 디자인으로서는 더는 향상하기 어려울 정도의 성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으며, 오랜기 간 라이카의 기술자들은 엘마에 사용된 3군 4매의 렌즈 설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다 실패하였고 렌즈에 사용하는 광학유리만 대체하고 기존의 디자인을 고수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실제 이 렌즈 디자인에 더 좋은 광학유리를 도입하거나 코팅을 향상하더라도 미미한 정도의 개선만 끌어낼 수 있었다고 하니 과거 렌즈 설계자들의 천재성을 엿볼 수 있다. 당시 짜이즈가 개발한 콘탁스의 테사 (Tessar)렌즈 역시 이 문제를 고민하고 있었으나 결국 조리개 f/2의 렌즈는 둘 다 실현시키지 못하였다. 라이카사는 2세대 엘마를 끝으로 표준렌즈군에서 엘마의 후속을 더이상 개발하지 않았고 이후 주마릿이라는 새로운 라인업을 선보였다. 한 때, 라이카사는 침동식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하여 프로토타입으로 고정형 경통의 엘마를 디자인하였으나 출시는 하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ELMOO 코드를 가지는 엘마는 이후 IIIg와 함께 스웨덴 공군(Swedish Armed Forces)을 위하여 공급되었으며 경통에 3개의 왕관 각인이 세겨져있다 (the royal three crowns symbol).

렌즈의 특성을 살펴보면 개방조리개에서 명암대비는 전체적으로 낮으며, 주미크론이나 조리개 f/3.5의 엘마 보다도 개방조리개에서의 명암대비는 좀 더 떨어진다.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이미지에 주변부의 묘사가 흐리게 나타난다. 특히, 구면수차와 플레어 현상이 명암대비를 더욱 낮게 만든다. 하지만 조리개를 조이게 되면 화질은 빠르게 상승하는데 조리개 f/4에서부터 전체적인 화질이 확연히 상승하며 이전 세대의 엘마와 비교하여 더욱 좋은 면모를 보인다. 콘트라스트는 중간정도이며 중앙의 해상력은 높으나 주변부는 다소 낮다. 주미크론 1세대와 비교하여 해상력 자체는 주미크론이 좀 더 좋지만 묘사의 개성이 달라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서 호불호가 나뉜다. 조리개 f/8에서는 주미크론 2세대와 비교하여 별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화질이 향상된다. 하지만 3군 4매의 디자인이 가지는 한계로 인하여 약간의 광량저하가 보이는 등 묘사의 제약도 여전히 남아있다. 중간 조리개에서는 근거리의 묘사도 매우 뛰어나며 매우 정밀한 묘사를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즈미크론과 비교하여 컬러의 화려함이나 입체감은 약간 떨어지는 편이다. 하지만 즈미크론이나 즈미룩스에서는 느낄 수 없는 담백한 컬러의 톤을 보여주며 특히 흑백에서 톤이 그윽하고 질감의 묘사가 뛰어나서 매우 깊이감 있는 사진을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2세대의 엘마와 비교하면 광학적 성능은 좀 더 뒤처진다. 하지만 2세대 렌즈가 뛰어난 해상력과 명암대비에도 불구하고 흑백에서 다소 건조한 톤을 보여준다는 결정적 한계가 있으므로 이 1세대 엘마는 특유의 섬세하고 정감 있는 톤을 보여주는 유일무이한 렌즈로 남을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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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루 마운트용과 베이요넷 마운트용이 있으며 거리계가 미터와 피트 그리고 둘 다 표기된 버전들이 있다. 특히 후기버전 중 붉은색으로 피트가 표기되어있고 검정색으로 미터가 표기된 것을 조리개 f/3.5의 2세대인 레드 엘마와 구분하여 레드 피트 엘마라고 부르며 매우 아름다운 외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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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카 렌즈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E39 구경의 필터크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후드나 필터의 사용에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다. 제짝으로 사용되는 전용 후드는 ITOOY 이지만 12585 등 주미크론에 사용되는 모든 후드와 다 호환이 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다. 

Lens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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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F Ch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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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조리개 f/2.8; (우) 조리개 f/5.6. 최적의 화질은 f/5.6-f/8에서 보여준다고 알려져있다. 중앙부 콘트라스트와 해상력은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주변부로 갈수록 급격히 무뎌지는 것이 보여지는데 그래프를 보면 엘마 특유의 개성을 알 수 있다. 

Variations

  • 프로토타입으로 A46의 지름을 가지는 침동식 렌즈가 있다.
  • 과거 경매에서 컴퍼 셔터를 가진 베이요넷 마운트를 가진 렌즈가 거래된적 있다.
  • 프로젝션을 위한 특별 제작된 렌즈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조리개날은 존재하지 으며 마운트부가 내려앉아서 촛점을 조정한다.

Coudwords/catalogue numbers

  • ELMOO/11512 – 엘마 50mm, f/2.8, 스크루 마운트, 미터표기
  • ELMOO/11012 -엘마 50mm, f/2.8, 스크루 마운트, 피트 표기
  • ELMOM/11612 -엘마 50mm, f/2.8,  베이요넷 마운트, 미터표기
  • ELMOM/11112 -엘마 50mm, f/2.8,  베이요넷 마운트, 미터 및 피트 표기 – 레드 피트 엘마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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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phot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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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ford FP4+, Ilfosol-3, 24’C 1:4, Resize on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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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ford HP5+, Tmax dev, 20’C 1:4, Resize on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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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dak E100VS, 월포 E-6 현상 및 스캔, Resize on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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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ica M-P, ISO 800, JPG Resize on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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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

  1. 항상 깊이 있는 리뷰 감사합니다.
    리뷰만 읽었을 뿐인데 엘마 졸업한 느낌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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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언제나 일반인은 근접할 수 없는 장비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십니다.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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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역시 명확한 팩트의 리뷰! 저 처럼 ‘이러하니 저러해서 그렇더라’ 하는 뜬구름 잡는 리뷰와는 차원이 다르네요. 계속해서 멋진 리뷰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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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레드피트 엘마 잠깐 써봤지만 진짜 묘한 느낌이에요.
    특유의 묘사력이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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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항상 알차게 쓰신 글~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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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리뷰의 standard 를 보는 것 같습니다.
    주옥같은 리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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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상태는 그렇게 좋지 않지만 저도 하나 가지고 있어요~ 태영님이 리뷰해주시는 렌즈를 가지고 있으니 뿌듯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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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역시 대단하십니다!!!
    저거 상태 좋은걸로 하나 갖고 싶습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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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한때 저도 썼던 렌즈인데 덕분에 여러가지 알게됐네요.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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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귀한 자료 항상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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