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 사진 화랑/전시 탐방기


일상에 치여 산다는 핑계로 특별히 새해 계획을 고민해 본 적은 없는데 그냥저냥 한 가지를 해 보기로 했다.

18년 상반기에는 뉴욕의 사진 화랑 및 전시를 가능한 한 많이 보고 정리할 계획이다. 일단 머리 속 목표는 일주일 두 곳 이상 방문, 한 곳 이상 글로 정리하는 것이 목표다. 정리의 방향은 기본적인 정보, 전시 인상, 기타 특이 사항과 개인적 소회가 주가 될 것이다.

무언가 거창한 것 같지만 개인적인 기록, 기억의 목적에 더 가깝다. 이렇게 굳이 시작도 안 했으면서 먼저 적는 이유는 스스로 농땡이 치는 걸 방지하기 위함이다.

화랑의 기본 리스트는 2000년에 출간된 진동선 선생님의 <사진의 메카를 찾아서>에 부록으로 나온 102개의 뉴욕 사진 화랑 리스트를 참조하였고 이중 현재까지 개관/운영 중이며 일반 방문이 가능한 곳을 주로 하고, 별도로 정보를 얻게 되는 화랑이나 전시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개략적으로 정리해 보니 102개의 리스트 중 약 절반 이상이 현재까지 운영 중인 것 같다.

일단 다음 주 첫 시작은 드물게 월요일에 문을 여는 Aperture Foundation Gallery가 될 것이다. ‘시작은 반’이 아니라 ‘시작은 시작’일뿐이라고 박명수가 말했었던가. 그래도 시작이라도 해 보는 것이 낫겠지.

그럼 기대하지 마시라…

DSCF9373

카테고리:Essay태그:, , , , ,

1개의 댓글

  1. 흥미로운 작업 감사합니다.

    Liked by 1명

  2. 부럽고 기대됩니다.
    흥미롭습니다.
    비교적 상세한 리포트 부탁드려요.^^

    Liked by 1명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