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ica … 我


R0072187

사진 좋아하다가 카메라 좋아하게 되었듯 차 좋아하다가 도자기를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도자기는 아름다움과 함께 쓰임이 있습니다. 당대 최고 기술로 만들어지지만 쓰임은 참이나 인문적입니다. 이렇듯 카메라와 도자기는 닮은 듯 과학과 인문이 만나는 접점에 있습니다. 그리고 무척이나 아름답고 매력적이죠.

차 마시다가 문득 카메라 그림이 있는 백자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많은 시작이 그렇듯 무료를 넘어서는 어떤 것이 필요했을 겁니다. 단순한 호기심이었습니다. 카메라 하나 그려 넣어 보자는 간단하고 단순한 시작이었죠. 취향저격 훌륭한 도공께 라이카 사진 몇 장 보내서 가능유무를 타진해 봅니다. 다행히 만들어 주겠다십니다. 기성품에 그림 입히는 정도면 비교적 간단할 테지만 새로운 시도라면 잔 하나 주문하는데도 크기, 용량, 형태 등 결정해야할 요소가 많습니다. 이렇게 처음 소통을 시작한 것이 지난 삼월이었어요. 그 후 때때로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마다 몇 차례 의견이 오고갔습니다.

“담 시리즈에는 관찰자가 등장하는데, 윗 사진들은 원하시는 바를 명확히 이해하게 하네요.^^”
이 한 마디에 맘을 놓았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 한통의 문자가 왔습니다. 생각보다 빠른 출력입니다. 사진을 본 순간 제게서 나온 첫 마디는

“대박” 그리고 “야호~~~”

‘Leica … 我’
작가가 작품에 부여한 이름입니다.

‘라이카를 주제로 주문하셨습니다. 여러 장의 관련 사진들과 원하시는 기형에 가능한 얇게, 사진 자료들 중에서 라이카 로고와 주문자로 추측되는 인물과 사진 중 인물을 재구성해서 관찰자로 등장시켰습니다.’
작가의 작품 설명입니다.

함께 감상하시죠.

R0072095

받을 때 마다 놀랍고 기분좋은 포장입니다. 포장이 작품이에요.

 

KakaoTalk_Photo_2018-05-18-14-06-08_32

©樂요

빨간 로고가 백자와 잘 어울립니다. 로고를 노출시킬 것인지 말 것인지 고민하다가 로고가 강조되지 않은 이미지들을 골라서 보냈습니다만 작가는 욕망을 놓치지 않습니다. 강렬한 빨강이 이글거리면서 솟아 오릅니다. 일출과 닮았습니다.

 

KakaoTalk_Photo_2018-05-18-14-06-07_16

©樂요

두 명의 관찰자가 등장합니다. 둘 다 저라고 우기는 중입니다. 빨간 로고와 황금로고 포인트가 자극적입니다.  훔쳐보기를 좋아합니다. (정당성 여부는 다른 기회로 미뤄두고) 욕망은 파인더를 거치면서 직접적이고 강력한 힘을 부여받습니다. 셔터를 끊는 모든 순간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때때로 경험하게 되는 짜릿함은 ‘오르가즘’입니다.

 

KakaoTalk_Photo_2018-05-18-14-05-57_28

©樂요

처음 보냈던 이미지를 그려 넣었군요. 이야기를 넣을 생각을 하지 못했을 때 이렇게 카메라 그림하나 달랑 넣고 말 요량이었습니다. M3가 금방이라도 튀어 나올 것 같습니다.^^

 

KakaoTalk_Photo_2018-05-18-14-05-55_77

©樂요

가장 맘에 드는 대목입니다. 커다란 바위 뒤에 숨어 무엇인가를 관찰하고 있습니다. 신윤복의 그림 한 대목처럼 미인도의 그녀가 목욕하는 장면이라도 훔쳐보는 것일까요? 라고 물었더니 이런 상상은 못 쓴다고 하시네요. 중국친구에게 보여 줬더니 단박에 저 닮았다며 박장대소 합니다.

 

잘 만든 물건에 대한 끌림은 무차별적입니다. 자연에 배태된 여러 가지는 불의 심판을 거쳐 여러가지 느낌으로 말을 걸어 옵니다. 도자기의 매력입니다. 좋아하는 차와 도자기에 좋아하는 사진과 카메라를 통섭하는 일이 재미를 넘어 의미가 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경험입니다.

“선생님! 다음 작업하실 때 이번 잔 컨셉을 이어서 개완하나 만들어 주실 수 있으실지요?”
좀전에 보낸 문자에요.^^

 

* 엮인 글 : 라이카 단상

카테고리:Essay, Review태그:, , , , , , ,

1개의 댓글

  1. 아이디어 좋고, 작품도 좋군요.
    소유욕을 자극하는군요.

    Liked by 1명

    • 좋게 봐 주셔서 고맙습니다.
      기호는 별개로 하더라도 작품성은 작가의 레베루가 일단…ㅎㅎㅎ
      기획하고 설계하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좋아요

  2. 이런 것 참 탐 나도록 예쁩니다. 🙂

    Liked by 1명

  3. 선물받은 찻잔을 잘 찍어서 인화&액자 해서 선물로 드리면 참 좋겠네요.

    Liked by 1명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